1. 서비스 알람이란?
-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알게 한다. (네이버 사전)
- 알람 발행
- 알람 구독: 관심있는 사람 또는 시스템
- 시각적, 청각적
2. 서비스 알람 내용
- 발생 지점
- 긴급도
- 가치를 포함: 빈약한 정보 vs 풍부한 정보
- 연관된 연결 링크 포함
3. 서비스 알람 방법
- 이메일
- 화면
- 빛
- 소리
- SMS, MMS,
- 메신저(카카오 알림톡)
- ARS
- 슬랙
4. 서비스 알람 주기
- 한번만 알리기
- n번 알리기
- n시간 동안 알리기
- 응답할 때까지 알리기
5. 서비스 알람 정책
# 알람 트리거 (시작 기준)
- 데이터 임계점
- 데이터 생성, 삭제, 수정
# 알람 타겟 (대상)
- 개인, 그룹
# 알람 주기와 횟수
# 알람 종료 조건
- 수동 vs 자동
6. 서비스 알람 사례
# 고객 서비스
- 급격한 주문 건 수 감소
- 급격한 결제 건 수 감소
- 급격한 검색량 감소
- 급격한 매출 감소
# 판매자 서비스
- 급격한 상품 등록 감소
- 급격한 배송 출고 감소
- 급격한 상품 진열 감소
# 시스템 이상 알람
- CPU 사용률 증가
- 오류 증가
- 메모리 부족
- 데이터베이스 커넥션 부족
- Full GC 발생
- API 지연
- 카프카 메세지 랙
7. 모니터링 도구와 연동
# 데이터 분석, 대시보드, 시각화 도구
- 태블로 (Tableau)
- 그라파나 (Grafana)
- 리대시 (Redash)
# Cloud Monitoring Service
# Custom Dashboard
8. 실무에서의 알람
- 문자
- 카카오 알림톡
- ARS
- 슬랙
9. 실전 Tips!
- 핵심 지표나 핵심 데이터 선정
- 개인보다 그룹으로 알람 타겟 설정
- 대응이 필요한 데이터나 지표만 알람
- 스팸으로 인식되지 않도록
- 알람을 받았을 경우 바로 대응
- 담당자 선정
- 담당팀 선정
### Slack을 이용한 알람 서비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