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테고리 없음

서비스 알람 구축

DevHam94 2023. 10. 8. 15:05

1. 서비스 알람이란?

 -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알게 한다. (네이버 사전)

 - 알람 발행

 - 알람 구독: 관심있는 사람 또는 시스템

 - 시각적, 청각적  

 

2. 서비스 알람 내용

 - 발생 지점

 - 긴급도

 - 가치를 포함: 빈약한 정보 vs 풍부한 정보

 - 연관된 연결 링크 포함 

 

3. 서비스 알람 방법

 - 이메일

 - 화면

 - 빛 

 - 소리 

 - SMS, MMS,

 - 메신저(카카오 알림톡)

 - ARS

 - 슬랙

 

4. 서비스 알람 주기

 - 한번만 알리기

 - n번 알리기

 - n시간 동안 알리기

 - 응답할 때까지 알리기 

 

5. 서비스 알람 정책 

 # 알람 트리거 (시작 기준)

   - 데이터 임계점

   - 데이터 생성, 삭제, 수정

 # 알람 타겟 (대상)

   - 개인, 그룹

 # 알람 주기와 횟수

 # 알람 종료 조건 

   - 수동 vs 자동  

 

6. 서비스 알람 사례

 # 고객 서비스

  - 급격한 주문 건 수 감소

  - 급격한 결제 건 수 감소

  - 급격한 검색량 감소 

  - 급격한 매출 감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# 판매자 서비스

  - 급격한 상품 등록 감소

  - 급격한 배송 출고 감소

  - 급격한 상품 진열 감소  

 

 # 시스템 이상 알람

  - CPU 사용률 증가

  - 오류 증가

  - 메모리 부족

  - 데이터베이스 커넥션 부족

  - Full GC 발생

  - API 지연

  - 카프카 메세지 랙 

 

7. 모니터링 도구와 연동

 # 데이터 분석, 대시보드, 시각화 도구

  - 태블로 (Tableau)

  - 그라파나 (Grafana)

  - 리대시 (Redash)

 # Cloud Monitoring Service

 # Custom Dashboard

 

8. 실무에서의 알람

 - 문자

 - 카카오 알림톡

 - ARS

 - 슬랙

 

9. 실전 Tips!

 - 핵심 지표나 핵심 데이터 선정

 - 개인보다 그룹으로 알람 타겟 설정

 - 대응이 필요한 데이터나 지표만 알람

   - 스팸으로 인식되지 않도록

 - 알람을 받았을 경우 바로 대응

   - 담당자 선정

   - 담당팀 선정 

 

### Slack을 이용한 알람 서비스